이번주는 전반적인 디렉팅에 관한 수업이었다. 디렉팅은 브랜드를 설계하는 시스템의 역할을 하게 된다. 어떤 영역에 있어서 디렉션을 어떻게 활용 할 수 있을지 살펴보자. 우선 모티프. 모티브에서 추출한 모티프를 패턴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. 대표적인 예로는 버버리와 루이비통 되겠다. 이들처럼 브랜드의 헤리티지가 있으면 상징성을 더욱 부여할 수 있다. 이런 방식이 있었다면, 요즘은 가변적 재구성이 가능한 패턴 시스템이 특징이라고 한다. 포르투의 경우 도시를 상징하는 '푸른 타일'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와 포르투를 연상시키는 아이콘을 제작했다. 그리고 그 아이콘들이 한데 모여 하나의 패턴을 이루어 각각 그리고 전체로써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. 다음은 테크닉 ,이펙트다. 샤이닝, 스타, 아크 이펙트처럼 타이포그래피..